대만 지진 또 다시 발생, 본진의 징조?(+최근 발생 날짜)
대만 화련(화롄)에서 또다시 규모 6 이상의 강력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한국인 여행자가 많은 지역인 타이베이와 타이중, 가오슝에서도 진동을 느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또한, 이번 지진이 본진의 징조일까요? 최근 지진 발생 날짜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대만 지진 발생
2024년 4월 27일 3시 49분. 진도 6.1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발생 지역은 대만 동쪽 도시 화련(화롄)입니다. 강진의 기준인 7을 넘진 않았지만, 이 정도면 서 있는 사람이 넘어질 수 있고, 선반에 있는 물건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도 여진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수도 타이베이에서 느낄 수 있는 진도는 4 정도라고 합니다.
최근 지진 발생 날짜(2024년)
1. 4월 3일 오전 7시 58분 (진도 7.2)
2. 4월 23일 오전 3시 32분 (진도 6.3)
3. 4월 27일 오전 3시 49분 (진도 6.1)
4월에만 대만에서는 3번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모두 1달 안에 일어난 일이라 걱정이 많습니다. 특히 근래 지진은 새벽시간에 일어나 한국인 여행자들에게 더 큰 공포를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호텔 침대가 흔들리고, 벽에 금이 가는 경험은 한국에서 겪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대만 현지에서도 휴교령, 출근금지를 내릴 정도로 사태를 심각하게 보고 있습니다.
대만 대지진은 30년 주기로 찾아온다고 합니다. 더 강력한 본진이 오진 않을지 분석해 봤습니다.
실내 지진 대처법
만약 여행 중이라면 대부분 호텔에 계실 겁니다. 지진은 길어야 1~2분 정도 지속되므로 아래와 같은 대처를 하셔서 피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 즉시 책상 및 테이블 아래로 몸을 피합니다.
2. 호텔 비상구 위치를 사전에 파악합니다.
3. 화재나 건물 뒤틀림 위험이 있으니 계단을 이용합니다.
4. 엘리베이터에 갇힐 수 있으므로 이용을 자제합니다.
5. 공터가 아닌 이상 건물 안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6. 평소 선반 위에 물건을 올려놓지 않도록 합니다.
대만 여행을 준비하고 계신분들은 상황을 예의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안전을 위해 위 대처법을 익히시고, 아래 항공사 및 호텔 취소 규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패키지 여행에 관한 위약금 정보도 써놨으니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