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휴대폰 물에 빠졌을 때 대처법(음료, 수영장, 변기, 바닷물)

by 안드레코스톨라니 2023. 8. 2.

음료를 먹거나 손을 씻다가 실수로 핸드폰을 놓쳐서 떨어트린 적이 있을 겁니다. 오늘은 휴대폰이 물이나 수영장, 변기, 바닷물에 빠졌을 때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간단한 생활방수가 됩니다. 그래서 비 올 때 비가 조금 닿거나 손 씻다 물이 튀기는 정도는 고장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3초 이상 물에 담겼을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대처를 해야 합니다.

 

휴대폰 물에 빠졌을 때 간단 대처법

  1. 휴대폰 전원을 끈다
  2. 마른 수건으로 닦아준다
  3. 휴대폰을 털어 내부에 있는 물기를 제거한다
  4. 드라이기나 선풍기로 말려준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휴대폰 전원을 끄는 것입니다. 휴대폰 안에 물이 들어간 상태에서 작동을 시키면 합선으로 인해 고장 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키친타월이나 마른 수건으로 휴대폰 외부에 뭍은 물을 완전히 닦아줍니다. 그 후 핸드폰을 가볍게 털어 내부에 남아 있는 물을 빼줍니다. 이제 말리는 게 중요한데 조급한 마음에 뜨거운 드라이기 바람으로 말리면 안 됩니다. 핸드폰 내부에 있는 금속 부품들은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찬 바람으로 말리는 게 좋습니다. 드라이기가 없다면 선풍기를 이용해 말리거나 통풍이 잘 되는 창가에 최소 반나절 이상 놔둬야 합니다.

 

※ 주의: 건조가 다 끝나기 전에 절대 충전을 하면 안 됩니다.

 

휴대폰 변기, 수영장, 바닷물, 음료에 빠졌을 때 대처법

먹는 물 같이 깨끗한 물에 빠져서 바로 꺼낸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고장 나지 않게 할 수 있지만 변기나 수영장, 바닷물, 음료와 같은 곳에 푹 담가질 정도로 빠뜨렸다면 대처순서가 조금 다릅니다.

 

  1. 휴대폰 전원을 끈다
  2. 흐르는 생수나 수돗물로 세척한다
  3. 마른 수건으로 오염물을 닦아준다
  4. 유심칩을 제거한다
  5. 드라이기나 선풍기로 건조해준다
  6. 서비스 센터에 방문한다

깨끗한 물에 빠진 것과 다르게 휴대폰을 끄고 액체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오염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최대한 깨끗한 생수나 수돗물을 뿌려줘서 오물이나 염분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당장 핸드폰에 문제가 없다고 해서 전원을 켜서 사용하게 되면 나중에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건조가 완료된 후 서비스센터에 가서 정밀점검을 받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오늘은 휴대폰이 물에 빠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휴대폰이 고장 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하실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