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일찍 일어나는 3가지 방법(원하는 시간에 일어나는 현실적인 노하우)

by 안드레코스톨라니 2023. 8. 7.

 

 

일찍 일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해 보면 여러 가지 방법들이 나옵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야 한다든지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든지. 혹은 자기 전에 30분 정도는 스마트폰을 보지 말라는 조언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모두 다 비현실적인 방법이고 개인이 지키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하는 시간에 일어나는 현실적인 노하우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일찍 잠들어라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이 들립니다. 하지만 살다 보면 너무 당연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냥 지나쳐 버리는 진리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적정 수면시간을 알고 계신가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의 적정 수면시간은 평균 7시간에서 8시간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새벽 5시에 일어나고 싶으면 최소 10시에는 잠에 들어야 정상적인 컨디션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쁜 직장인이 밤 10시에 잠드는 게 말이 될까요? 저는 안 된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는 평일에는 6시간 정도만 잡니다. 보통 아침 5시에 일어나니까 11시쯤 취침에 들어갑니다. 10시는 너무 일러도 저처럼 11시면 해볼 만할 겁니다.

 

이렇듯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 자신의 적정 수면시간을 파악한 후 일어나야 하는 시간을 역으로 계산해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낮에도 피곤함 없이 정상적인 컨디션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일찍 잠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간단한 노하우를 작성해 봤으니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일찍 잠드는 법

  • 간단한 스트레칭을 한다
  •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다
  • 편안히 앉은 상태로 명상을 한다
  • 잠들기 전 최소 3시간 전에 저녁식사를 마친다
  • 낮에 햇빛을 조금이라도 쬔다
  • 걷기나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을 시작한다
  • 스마트폰 밝기를 줄이거나 블루라이트 차단모드로 바꾼다
  • 수면에 도움이 될만한 건강기능식품을 먹는다
생각나는 대로 여러 가지를 써봤지만 일찍 잠드는 핵심 메커니즘은 근육과 마음긴장을 풀어주는 게 핵심입니다. 

 

강제성을 부여해라

일찍 일어나고 싶은 이유는 보통 아침 시간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인간은 나약한 동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강제성이 없으면 금방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를 조금 어려운 말로 회복탄력성이라고도 부릅니다.

 

만약 새벽 5시에 일어날 자신이 없다면 아주 간단하게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회사 근처에 있는 어학원의 아침강의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내 돈이 들어가게 되면 움직이게 돼있습니다. 이걸 우린 강제성이라고 부릅니다.

 

저도 10년 전 중국어를 공부하고 싶어서 아침에 알람을 수십 개 맞춰놔도 작심삼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용기를 내어 강남에 있는 학원의 6시 20분 수업에 등록했고, 그 결과 두 달 동안 한 번도 빠지지 않고 5시에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을 마치고 출근하는 성취감은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꼭 학원이 아니더라도 요즘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아침 일찍 일어나려는 모임이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카톡으로 출석체크를 해야 하고 못 하면 벌금을 내는 식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만들어라

사실 제가 생각하는 원하는 시간에 일어나는 가장 핵심적인 노하우는 이겁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고 밤에 일찍 잠들고, 스트레칭을 하고, 억지로 아침 강의를 등록해도 동기부여가 없으면 게을러질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나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한 끝에 이 글을 보셨고 본인의 의지박약에 자책 중이시라면 지극히 정상적인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은 어쩌면 아직 좋아하는 일, 가슴 뛰는 일을 찾지 못했을 뿐인지도 모릅니다. 좋아하는 일을 찾게 되면 저절로 잠자는 시간이 아까워지고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아침시간을 어떻게든 만들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누구나 일찍 일어날 필요는 없다

 

사실 고백하자면 저는 아침에 일어나는 게 그렇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제 의지가 강하거나 항상 가슴 뛰는 일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게 아닙니다. 그냥 저의 생체 리듬은 아침에 쉽게 일어나게끔 태어났습니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본다면 사람의 생체리듬은 다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유는 인간이 원시인 시절에 모두 다 같은 시간에 일어나서 같은 시간에 잠든다면 맹수의 공격에 취약해집니다. 그래서 누구는 저같이 아침에 정신이 말짱하고 또 누구는 저녁에 정신이 말짱한 겁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 부지런한 사람이고 성공할 사람이라는 프레임을 만들어놨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 혹은 원하는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이 아침형 인간인지 저녁형 인간인지 혹은 새벽형 인간인지를 파악한 다음 그걸 인정하고 가장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 본인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각자 리듬과 상황에 맞춰서 최적의 효율을 내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