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시간이 이른 새벽이거나 늦은 저녁이면 공항버스 타기가 애매합니다. 자차가 있다면 운전해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인천공항 장기주차장 예약없이 이용하는 방법과 주차비, 셔틀버스 타는 법 등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꿀팁 모음
2. 요금 정보
3. 평일 주차공간
4. 실시간 주차현황 확인 방법
5. 셔틀버스 타는 곳
인천공항 장기주차장 꿀팁 모음
Q. 인천공항 장기주차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1일 이상 주차 시 장기주차로 간주됩니다(자정 기준).
Q. 예약없이 이용가능할까?
A.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말에는 자리가 없을 수 있습니다. 예약주차장을 이용해야 차질 없이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평일에는 시간대별로 다르기 때문에 아래 팁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요금은 미리 내야 하나요?
A. 출차 시 지불하면 됩니다.
Q. 비행기 티켓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나요?
A. 따로 확인하지 않습니다.
Q. 실내 주차장도 있나요?
A. 있습니다. 'P1, P2 주차타워'로 표시된 곳입니다. 실내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아 거의 만차입니다.
Q. 1터미널에 주차 공간 없으면 2터미널에 주차해도 되나요?
A. 상관없습니다. 2터미널에 주차하고 1터미널로 가는 셔틀버스를 타면 됩니다. 다만 시간이 촉박할 수 있으니 조금 일찍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Q. 자리가 없으면 이중주차 가능할까요?
A. 월요일 아침 주차장에 갔을 땐 이중주차된 차량이 꽤 있었습니다. 아마 주말 여행객 중 정식주차공간을 찾지 못해 이중주차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 통행에 큰 문제만 없으면 상관없습니다.
인천공항 장기주차장 요금
단기 : 1시간 2,400원(일 최대 24,000원)
장기 : 1일 9,000원
✱1일 최대 요금 차이가 무려 15,000원 납니다. 1박 이상 이용할 경우 무조건 장기주차장을 이용하셔야 이득입니다. 또한, 저공해차량 및 경차 할인 50%가 들어갑니다. 저는 스파크를 몰고 가서 하루 4,500원에 이용했습니다. 4일 이용하니 총 18,000원 나왔습니다.
장기주차장 평일 주차공간
왼쪽 화면은 설날 연휴가 끝난 직후 네이버 지도를 캡처한 사진입니다. 평일 오전 10시 26분인데 주차공간이 꽤 많이 비어 있습니다. 다음 주에 이용할 예정이라 안심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 뒤 월요일 오전 7시 24분에 확인한 결과 장기주차장이 모두 만차였습니다. 당황했지만 일단 공항으로 향했습니다. 다행히 오전 9시 이후부터 귀국하는 사람들이 있어 주차공간 조금씩 생겼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토요일, 일요일은 계속 만차였습니다. 주말엔 웬만하면 공항버스를 이용하시거나 예약주차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리
1. 평일 이른 오전에는 만차일 가능성 높음
2. 오후에 가까워질수록 귀국하는 사람들로 인해 공간 생김
3. 주말에는 거의 만차라고 보면 됨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100% 장담할 수 없습니다. 이 글은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실시간 주차현황은 문의전화 또는 아래 주차현황 보는 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부서 : 1터미널 주차상황실
✱문의전화 : 032-741-7700
실시간 주차현황 확인 방법
1. 네이버에 '인천공항 장기주차장'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목요일 오후 4시 기준 주차타워 포함 모든 장기주차장이 만차로 나와 있습니다.
2. 인천공항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용하시는 터미널 클릭
- 장기주차장 클릭
- 새로고침 클릭 후 주차공간 확인
장기주차장 셔틀버스 타는 곳
인천공항 장기주차장 셔틀버스 타는 곳은 총 8곳입니다. 각 주차장에서 정류장까지 거리가 멀어야 100m 정도라 굳이 가장자리에 주차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금은 무료입니다.
1터미널 셔틀버스 운행시간은 4:30~24:00입니다. 배차간격은 9분에서 18분입니다. 2터미널 셔틀버스는 24시간 운영됩니다(주차 공간도 엄청 널널합니다).
만약 무료 순환버스(셔틀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심야시간에 이용하신다면 출국장까지 걸어가셔야 합니다. 주차장이 매우 넓기 때문에 도보 이용 시 P1나 P2에서는 10분~15분, P3나 P4에서는 20분~30분 정도 걸립니다.
무거운 짐과 캐리어를 끌고 가야 하기 때문에 체감상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버스를 타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P1 주차장에 주차한 후 100m 정도 캐리어를 끌고 3번 정류장에서 셔틀버스를 탔습니다. 비를 피할 수 있는 지붕과 춥거나 더울 때 들어갈 수 있는 실내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오늘은 인천공항 장기주차장 주차예약 없이 이용한 후기와 각종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결론적으로 꼭 예약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사전에 신경 쓸 게 많네요. 공항까지 자차를 운전해 가니 편하긴 했습니다. 아래 글에서 직접 느낀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