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걸을 때 갑자기 무릎통증 원인 3가지(+자가치료 및 비수술치료)

by 안드레코스톨라니 2024. 4. 22.

걸을 때 갑자기 무릎이 아프신가요? 무릎 통증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원인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가치료 및 비수술치료 방법도 참고하시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걸을 때 갑자기 무릎통증 원인

무릎 통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관절염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원인 3가지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퇴행성 관절염

관절은 흔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연골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연골이 닳아 손상이 되면 인대와 뼈에 손상이 와 퇴행성 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아침보다는 낮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걸을 때뿐 아니라 계단을 내려갈 때 체중이 무릎에 실리므로 더 아플 수 있습니다.

 

✱ 최소 주 3회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무릎에 좋은 운동을 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최근 줄기세포를 이용한 비수술 주사치료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주사란? 내 몸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로 손상된 무릎 연골을 회복 및 강화시켜 줍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근본원인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최근 떠오르는 치료 방법입니다. 실손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도 덜합니다.

 

 

2. 십자인대 파열

특정 상황에서 무릎이 과도하게 꺾였거나 심한 운동을 했을 때 생기는 증상입니다. 주로 운동선수에게 자주 일어나는 증상이므로 일반인들이 해당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뚝'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즉시 걷기가 불가능하며 심한 경우는 관절 및 무릎 주위에 멍이 든 것처럼 퍼레질 수도 있습니다.

 

✱ 십자인대 파열은 자가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정형외과에 가서 물리치료 및 재활치료를 받거나 십자인대 재건술을 해야 합니다.

 

3. 연골 연화증

연골 조직이 약해지거나 손상된 것을 말합니다. 무릎이 특정 물체나 벽에 심하게 부딪혔거나 축구 등 무리한 운동을 했을 때 발생합니다. 특히 20대~30대에서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초기 증상은 의자에 앉았다 일어날 때 뻣뻣함을 느낍니다. 또한, 무릎에서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 무릎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의자에 앉은 다음 5초 동안 무릎을 90 각도로 천천히 올려주고, 5초 멈춰준 후 다시 5초간 내려줍니다. 이 동작을 약 5회 정도 반복하면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걸을 때 갑자기 무릎통증이 온다면 위 방법대로 초기에 잡아줘야 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환자들은 자가치료가 가능하지만 보강운동 등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무릎통증 전문 병원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