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리기

10km 마라톤 대회 병목현상(+처음 참가한다면 필독)

by 안드레코스톨라니 2024. 6. 5.

마라톤 대회에 처음 참가하시나요? 그러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실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병목현상입니다. 10km 공식 기록을 세우려면 아래 주의사항을 꼭 읽으시길 바랍니다.

마라톤 대회 병목현상

병목현상 해결 방법

스타트라인 가장 앞 쪽에 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일명 고인물들은 이미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겁니다. 앞 쪽에서 출발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일찍 서 있는다
2. 런예인이 된다

2번 런예인(러닝 인플루언서)이 아니라면 대회장에 일찍 도착해 미리 서 있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미리 화장실도 다녀와야 하고, 스트레칭도 해놔야 합니다.

앞 쪽에 자리 잡으셨다면 또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절대 오버페이스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선두 라인은 잘 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레이스 초반엔 힘이 넘치기 때문에 자칫 고수들의 페이스를 따라가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레이스 중후반이 고통스러워집니다. DNF(중도포기) 할 수도 있습니다.

10km 메이저대회 마스터즈(동호인 또는 아마추어) 입상권 기록은 남자 34분 언더, 여자 40분 언더입니다.

  • 10km 34분 > 1km 페이스 3분 24초
  • 10km 40분 > 1km 페이스 4분


10km 마라톤 기록별 수준

아래 표는 10km 마라톤 기록에 따는 실력 표입니다. 출처는 모르지만 나름 일리 있습니다. 재미로 보시기 바랍니다.

10km 마라톤 대회 병목현상과 해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모두 즐거운 러닝 하시길 바랍니다.

 

혼자 10km 마라톤 준비 방법(훈련, 칼로리, 페이스 팁)

10km 마라톤이라면 달리기를 처음 시작한 초보도 혼자 조금만 준비하면 완주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라톤 대회 입문 코스인 10km 마라톤 훈련 방법에 대해 짧고 굵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추가로

timemakesmone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