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드라마

정년이 페미니즘 논란?!(+페미, 퀴어 뜻)

안드레코스톨라니 2024. 10. 25. 09:55

드라마 정년이가 시청률 12.7%을 찍으면서 대박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시 같은 커뮤니티에서 페미가 아니냐는 페미니즘 논란이 있습니다. 과연 이 말이 사실인지 알아보고, 관련 단어 뜻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페미니즘: 여성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차별을 없애고 평등을 지향하는 활동

퀴어:
기묘한, 괴상한 뜻을 가진 단어. 성소수자를 비하하는 뜻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포괄하는 단어로 쓰임

 

정년이 페미니즘 논란

최대한 중립적으로 봤을 때 페미니즘, 퀴어 등 논란을 불러일으킬만한 요소가 없습니다. 물론 제가 아직 웹툰은 안 봤지만, 본 사람들은 원작에 퀴어(레즈) 요소가 일부 있다고는 합니다. 드라마 배경은 1950년 초반입니다. 당시까지만 해도 남성우월주의가 팽배했습니다. 정년이 대사 중 이런 대사가 있었습니다.

남자들은 바람 한 두 번씩은 꼭 핀다든데,
여자들이 참고 살아야 된다고 들었는디

 

 

그 시대까지만 해도 여성인권, 지위 등은 바닥이었습니다. 드라마 정년이는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성국극을 통해 낮은 지위를 평등하게 만들고자 하는 움직임을 그리고 있습니다. 

 

사실 그 당시까지만 해도 대부분 명창들은 기생 양생소를 통해 소리꾼이 되었습니다. 드라마 속 남역인 문옥경, 여역인 서혜랑 또한 기생 양성소 출신이었다고 합니다.

 

▼ 정년이 용어(촛대, 니마이, 가다끼 등) ▼

 

스포 없는 '정년이 용어' 쉬운 뜻 설명(+국극, 촛대, 보결, 천구성)

정년이가 방송 4회 만에 시청률 12%를 돌파했습니다. 김태리 주연의 '여성 국극'을 소재로 한 드라마입니다. 사투리와 판소리 관련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아래 글에서 성골, 촛대, 보결 등 드라마

healthbooks.co.kr

 

1928년 여성국악동호회가 만들어져 여성국극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여성국극의 인기는 1950년대 초까지 절정을 이뤘습니다. 언니부대가 결성되어 혈서 팬레터나 가짜 결혼식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어설픈 형태이지만 포카(포토카드) 같은 굿즈도 판매되었습니다.

 

또한, 연구생들이 합숙을 하면서 춤, 노래, 연기를 연습했습니다. 현재 K-POP 아이돌 육성 시스템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년이는 당시 시대의 한계 속에서 여성들이 자신들만의 꿈을 이뤄나가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일 뿐입니다. 절대 페미나 퀴어 같은 요소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