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주가 급등 이유, 중국 진출 신호탄?

안드레코스톨라니 2023. 12. 18. 11:31

저번주 금요일과 오늘(12월 18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주가가 상승세로 접어들었습니다. 이틀 만에 약 20%의 급등을 보여주며 토종 애슬레저 관련주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주가 급등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기업분석
  • 3년 차 코스닥 상장기업
  • 레깅스 말고도 많다
  • 이익률 높은 이유
  • 대표이사 과거
  • 분기배당
  • 급등이유
  • 경쟁사

 

 

※ 본 글은 주주입장에서 쓴 글입니다. 일부 편향적인 분석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 투자 결과는 온전히 본인이 책임져야 함을 명심합시다.

러프하게 쓴 글이므로 일부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업분석

 

2023년 12월 18일 오전 기준 시가총액은 약 1500억 원입니다. 현재 PER은 8배입니다. 한창 높았을 때는 20배 이상이었을 때가 있었지만 금리인상과 시장상황 악화로 현재 의류주 평균 PER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서 유지 중입니다.

 

3년 차 코스닥 상장기업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하 브엑코)은 젝시믹스라는 애슬레저룩을 판매하는 코스닥 상장기업입니다. 2020년도 2분기에 상장을 해서 올해가 3년째 되는 해입니다.

 

레깅스 말고도 많다

 

여자들이 주로 입는 레깅스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레깅스 말고도 키즈룩, 테니스룩, 스윔웨어, 골프웨어, 남자운동복 등 여러 가지 애슬레틱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익률 높은 이유

레깅스는 객단가가 낮은 제품입니다. 꼴랑 5만 원짜리 팔아서 얼마나 남겠습니까.. 하지만 브엑코는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네이버나 쿠팡 같은 온라인 커머스에 수수료를 떼주지 않습니다. 수수료를 아끼는 만큼 고객들에게 포인트를 지급하거나 그만큼 이익으로 남습니다.

 

대표 이사 과거

 

강민준, 이수연 각자 대표가 지분의 50%를 가지고 있으며, 이 둘은 부부입니다. 브엑코 매출의 80% 이상은 젝시믹스라는 자체 개발 브랜드에서 나옵니다. 필라테스 강사 출신 이수연 대표가 론칭한 제품입니다. 강민준 대표는 마케터 출신으로 SK, 싸이월드 등 20년이 넘는 경력을 가졌습니다.

 

분기배당

 

상장 초기부터 배당성향 30%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즉, 순이익에 30% 정도를 무조건 주주들에게 배분한다는 뜻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배당성향은 25% 미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에 비하면 배당성향이 꽤 높은 축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 배당금은 주당 120원이었습니다. 국내 기업 중 몇 안 되는 반기배당을 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주식에서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주가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과 배당입니다. 최근 2년 간 브엑코의 주가 성적은 처참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실내 운동이 제한되고, 주원료인 스판덱스 가격 급등으로 이익률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회사는 꾸준히 순이익을 냈고, 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배당했습니다.

 

물론 이를 좋지 않은 시각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왜냐면 이런 작은 기업은 배당보다는 재투자를 통해 매출 탑라인을 계속 늘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 대표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은 모양입니다. 장기적으로 보고 투자하는 저는 이를 나쁘게 보지 않습니다. 배당을 한다는 건 그만큼 회사가 성장에 자신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급등이유

브엑코는 현재 대만, 일본 등에 공격적으로 진출 중입니다. 올해 초 중국 상해에도 진출한 이력이 있습니다. 금일 주가 급등의 이유는 대만에 본사를 둔 파우첸그룹과 독접 공급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파우첸은 신발 제조에서는 이름 있는 기업입니다. 중국, 인도네시아, 멕시코, 베트남 등에서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등 브랜드를 제조하고 있는 OEM기업입니다.

 

이번 계약 체결로 브엑코는 젝시믹스를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유통할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아래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징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中 파우첸과 독점 공급계약에 강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글로벌 스포츠전문 기업 파우첸 그룹과 자사 액티브웨어 브랜드 젝시믹스의 중국 내 유통 및 판매를 위한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한 가운데 상승세다. 18일 한국거래소에

n.news.naver.com

 

경쟁사

국내 경쟁사로는 에코마케팅의 안다르와 뮬라웨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 회사는 이미 매출과 이익률에서 브엑코의 젝시믹스에 압도된 상황입니다. 아마 곧 젝시믹스가 이 두 기업의 매출을 잠식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 가지 위험 요인으로는 캐나다 애슬레저 기업 룰루레몬이 국내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대와 동양인들에게 맞지 않는 핏이라는 후기가 있어 크게 걱정할 건 없어 보입니다.

 

결론

오늘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주가 급등 이유와 해외진출 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투자를 생각하고 있거나 이미 투자 중이신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