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기후동행카드 현장 구매 방법, 지하철+버스+따릉이 무제한!!

by 안드레코스톨라니 2023. 12. 20.

 

경기도나 인천 등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교통비 부담을 절약해 주고자 서울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합니다. 오늘은 서울시 통합정기권의 현장 구매 방법, 가격, 출시일, 구입방법 등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 기후동행카드란?
  • 가격
  • 출시일
  • 이용 가능 대중교통
  • 구입방법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

 

서울 내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반값 대중교통카드입니다. 기존에 서울시민들의 한 달 평균 대중교통비는 약 1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아래서 더 자세히 설명할 테지만 이 카드는 6만 원 초반이면 구입할 수 있고, 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라는 이름답게 자가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탐으로써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도 담겨있습니다. 내년 초에 출시되면 먼저 서울 권역에 있는 지하철, 버스, 따릉이 무제한 탑승이 가능합니다. 그 후 점진적으로 인천시와 김포골드라인 등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김포 외 경기도 지역은 아직 확정된 바 없지만, 이미 기후동행카드와 연계를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가 꽤 있으니 24년 하반기에는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

기후동행카드 가격
지하철+버스+따릉이 무제한 이용권 지하철+버스 무제한 이용권
65,000원 62,000원

가격은 6만 5000원권, 6만 2000원권 두 가지입니다. 차이는 따릉이 이용유무입니다. 6만 5000원 권을 구입한다면 버스와 지하철은 물론이고, 따릉이 1시간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따릉이 한 달 이용권이 5000원이니 약 2천 원정도 절약되는 셈입니다.

 

 

하지만 2시간권을 자주 이용하는 저로써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따릉이를 잘 이용하지 않는 분이나, 자전거를 타기 힘든 겨울에는 저렴한 6만 2천 원권을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후동행카드 출시일

기후동행카드 출시일
시범사업 2024년 1월 23일(사업기간 1.27~6.30)
사업범위확대(인천광역버스, 김포광역버스, 김포골드라인) 2024년 4월~6월
본사업(서울 인근지역 버스, 경전철 등 추가) 2024년 7월~

기후동행카드 출시일은 2024년 1월 23일입니다. 사용은 4일 뒤인 1월 27일부터 가능합니다. 4월부터는 사업범위를 인천 및 김포 등으로 확대합니다. 7월부터는 본사업이 진행되는데 '서울 인근지역 버스'라고 나와있습니다. 예상컨대 수도권에 포함되는 경기도 광역버스 추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용 가능 대중교통

서비스 범위 (서울지역 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지하철 세부노선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 전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남태령~당고개
5호선: 방화~강일/마천
6호선: 전구간
7호선: 온수~장암
8호선: 전구간
9호선: 전구간
우이신설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경춘선: 청량리/광운대~신내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위 표를 요약하면 서울 권역 내 지하철은 전부 탑승이 가능합니다. 서울시내버스(지선, 간선)도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범운영단계까지는 경기.인천광역버스, 심야버스, 신분당선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기후동행카드로 경기도나 인천에 있는 지하철에서 하차는 가능합니다. 권역 외 지역에서 다시 탑승하려면 현재 서울정기권처럼 횟수차감도 되지 않기 때문에 아예 사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서울에 직장을 다니는 사람 절반은 서울 외 지역인 인천, 경기도 등에서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하루빨리 사용 범위가 확대되어야 합니다.

 

구입방법

서울 무제한 교통카드는 24년 1월 23일부터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 약자를 위해 실물카드도 발급할 예정입니다. 실물카드 가격은 3000원이며 1~8호선 지하철 역무실과 서울시 내에 있는 편의점에서도 판매합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판매처는 미정인 관계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시거나 서울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앱스토어를 이용해야 하는 아이폰 유저들은 모바일 다운이 불가능합니다. iOS 이용자들은 실물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또한, 24년 7월쯤에 후불교통카드에 기후동행카드 기능 탑재를 검토 중입니다. 

 

실물카드는 1차분으로 10만 장을 준비 중이고, 앞으로 더 제작할 예정입니다. 실물카드를 구입할 수밖에 없는 분들은 1월 23일 판매가 시작되면 바로 역무실로 달려가 사야 할 것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판매 지하철역

 

편의점은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에서 판매합니다. 하지만 모든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건 아닙니다. 자세한 판매처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판매하는 편의점 확인하러 가기

 

공지사항/뉴스 - 커뮤니티 - 티머니

 

pay.tmoney.co.kr

 

실물카드 충전 방법은?

지하철 내 기계에서 현금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충전 후 5일 이내에 사용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년 초부터는 서울시민, 하반기에는 수도권 시민 모두 대중교통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내년 27일 첫선! 친환경 교통혁신 시작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대학생 및 청년 월세 지원 받는 방법

요즘 물가가 많이 올라 젊은 층들의 임대료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정책을 통해 20대 및 30대에게 여러 가지 주거 지원비를 지원해 주는 데 오늘은 대학생 및

timemakesmoney.tistory.com

댓글